표준보육과정

  • HOME HOME
  • 어린이집지원
  • 보육프로그램
  •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의 개정과정의 이해

1991년 1월 영유아보육법 제정으로 종전의 단순 "탁아"사업이 "보육"사업으로 확대 발전되면서 보육시설수가 급증하였고 이에 따른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대한 요구가 대두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국가수준의 지침이 필요하게 되었고 2004년 1월 29일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제 29조 2항"에 표준보육과정을 개발, 보급하여야 함이 명시된 후,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고 보급

시기 내용 개요
2005.11 표준보육과정 연구 보육관련 6개 학회가 참여한 기초연구에 이어 총 30명의 보육관련 여러 학계 교수와 현장 보육교사들이 참여하여 내용을 개발하고, 영역전문가와 초등학교 교사의 자문을 거쳐 지역별 협의, 총괄자문, 공청회 실시를 통해 연구완성
2007.1 표준보육과정 고시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고시
(여성가족부 고시 제2007-1호
2008.7 제1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0~5세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제1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만0~5세용 총 6권의 어린이집 프로그램, 장애아용 1권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2010.9 표준보육과정 재고시 여성가족부의 보육업무가 보건복지부로 이전되면서 2007.1의 표준보육과정 고시가 보건복지부 고시 제 2010-71호로 재고시됨.
2012.2 제2차 표준보육과정
고시
만5세 누리과정 제정과 더불어 만0~4세를 포함하여 제2차 표준보육과정을 고시(보건복지부 고시 제2012-28호)
2013.1. 21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
만3~5세 누리과정을 포함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개정 고시함 (보건복지부 2123-8호). 2013년 3월부터 적용


2.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와 구성방향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및 기본전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한다.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 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1)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
가.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
나.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
다. 영·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라. 영·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
마. 영·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바. 영·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
사. 영·유아가 속한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구성 방향 및 체계
가. 구성방향
(1)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2)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3)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4)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5)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나. 구성 체계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만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 만 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한다.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역, 내용범주, 내용, 세부 내용으로 구분하고, 내용 간에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3) 세부내용이라 함은 만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에서는 수준별 세부내용을 의미하고 만 3-5세 보육과정에서는 연령별 세부내용을 의미한다.
(4) 만 0-1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5) 만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6) 만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 ·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7) 만 3-5세 보육과정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보육과정의구분 총론
- 표준보육과정의 기초
(추구하는 인간상,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구성 방향 및 체계)
- 편성과 운영
- 목적과목표
구성체계 만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 만 3~5세 보육과정
기본생활 / 신체운동 / 의사소통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신체운동 · 건강 / 의사소통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내용범주
내용
수준별 세부내용
만 0-1세는 1 · 2 · 3 · 4수준
만 2세는 1 · 2수준
연령별 세부내용
만 3세
만 4세
만 5세

인간상과 목적

1.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가. 추구하는 인간상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나.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성

1.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만 0~1세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관련영역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기본생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신체운동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의사소통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사회관계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예술경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탐구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2.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 이해

영유아의 기본습관 생활속에서 습득한다
신체발달 운동을 통해서
의사표현 소통속에서
사회성 관계속에서
예술에 대한 이해는 경험을 통해서
자연에 대한 이해는 탐구하면서


3.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범주 이해

만 0~1세, 만 2세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건강하게
생활하기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듣기 나를 알고
존중하기
아름다움
찾아보기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말하기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알기
예술적
표현하기
수학적
탐구하기
신체활동
참여하기
읽기 더불어
생활하기
예술
감상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쓰기

운영

1. 편성

가. 어린이집의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나. 표준 보육과정에 제시된 각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다. 영 ·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개인차,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라. 영 · 유아의 일과 중 일상생활을 포함하여 편성한다.
마. 어린이집과 보육실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바.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2. 운영

가. 보육계획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 등) 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나. 실내 · 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다. 영·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라.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마.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바. 교사 재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해 나간다.


3. 교수·학습 방법

가. 주도적인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 ·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술,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라. 교사, 환경, 또래와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교사, 환경, 또래와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바.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 만 0-1세아, 만 2세아는 일상생활 및 개별 활동,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아. 만 3-5세아는 실내 · 실외활동, 정적 · 동적활동, 대 · 소집단활동 및 개별 활동, 일상생활 및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4. 평가

가. 운영평가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보육내용이 적절히 편성·운영되는지 평가한다.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요구에 적합한지 평가한다.
(3) 영·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수학습 방법이 계획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4) 일과 운영 및 보육활동 구성 시 놀이 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의 양과 내용이 영아 및 유아 각 연령의 발달에 적합하게 계획되고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5) 만 0-1세아, 만 2세아는 집단 활동보다 개별적인 상호작용과 교수법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이 진행되는지를 평가한다.
(6)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 평가 결과를 수시로 반영하여 보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정·보완하거나 다음 연도의 계획 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는지 평가한다.

나. 영·유아평가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2)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평가한다.
(3)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4)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5) 평가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한다.

목표

0-1세 보육과정 영역별 목표

1. 기본생활 :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1. 건강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2. 안전한 생활을 경험한다.

2. 신체운동 :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1. 감각기능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신체를 탐색한다.
2. 대소근육을 조절하고 걷기 등의 능력을 기른다.
3.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3. 의사소통 :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1. 건강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2. 안전한 생활을 경험한다.

4. 사회관계 :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1. 건강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2. 안전한 생활을 경험한다.

5. 예술경험 :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1. 건강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2. 안전한 생활을 경험한다.

6. 자연탐구 :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1. 건강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2. 안전한 생활을 경험한다.


2세 보육과정 영역별 목표

1. 기본생활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1. 건강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경험한다.
2.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경험한다.

2. 신체운동 :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1. 감각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 움직임을 탐색한다.
2. 안정된 자세로 대소근육을 조절하고 기본운동능력을 기른다.
3.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3. 의사소통 :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1. 다른 사람의 말과 짧은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긴다.
2.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받기를 즐긴다.
3.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며 글의 내용에 흥미를 가진다.
4. 글자 형태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4. 사회관계 :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1. 자기 존중감을 형성한다.
2. 자신의 감정을 알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을 보인다.
3. 가족을 사랑하고 또래, 교사와 즐겁게 지내며 간단한 규칙 등을 지킨다.

5. 예술경험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1. 주변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흥미롭게 탐색한다.
2. 간단한 리듬이나 노래, 움직임, 자발적인 미술활동을 자유롭게 시도하고 모방이나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3. 주변의 환경과 자연 및 다양한 표현에서 예술적 요소를 관심 있게 보고 즐긴다.

6. 자연탐구 :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1.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에 대해 다양하게 탐색한다.
2. 주변에서 경험하는 수학적 상황을 인식한다.
3. 다양한 탐색을 통하여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을 인식한다.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