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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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

3~5세 누리과정의 도입

세계 최저 수준의 저출산이 고착화되는 현상으로 인해 노동력 감소, 노인 인구의 증가,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의 증가 등 심각한 사회 문제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확대되는 시점에 영유아 교육·보육비 부담은 저출산을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지적


2010년 기준 약90% 유아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으며, 10%는 교육 및 보육의 혜택 범위에서 벗어나고 있음. 이들 중 저소득층은 경제적 부담으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지 못하고 고소득층은 영어나 특기 교육을 위해 고가의 영어학원을 선택하고 있음. 이러한 계층간 차이를 줄이고 모든 유아가 교육 및 보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 나서야 할 때라는 인식 확산


OECD회원국들은 최근 유아교육과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무상교육 및 보육확대하는 등 만5세 유아에 대한 국가 투자는 국제적인 흐름


1997년 이래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으로 만5세 유아에 대한 무상 교육 및 보육이 명문화되어 있음. 그러나 2011년까지 소득하위 70%이하만 유아학비 및 보육료 지원을 받음으로써 국가의 교육 및 보육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가 낮은 수준임


생애단계별로 투자비용을 동일하게 산정할 경우, 영유아기의 인전자원 투자 대비 회수비율이 가장 크게 난다는 Heck-man(2006)의 연구, 미국 페리 프리스쿨 프로젝트(Perry Preschool Project, 2003)와 영국의 이피피이 프로젝트(EPPE Project, 2007) 연구를 통해 생애 초기 단계인 영유아기 교육 및 보육에 대한 국가 지원의 필요성을 밝힘


'누리과정(제도)'는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 및 보육과정을 통합하여 유아기 단계에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의 의의를 지님


3~5세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기부터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인성교육을 대폭 강화하고자 함

시기 내용
2011. 5. 2 만5세 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는 「만5세 공통과정」시행 발표
2012. 1. 18 제3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로 결정
2012. 3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5세 누리과정」을 공통으로 시행
연차적으로 만5세 유아학비·보육비 지원 늘림
「3, 4세 누리과정 제정 TF」구성·운영
- 기존 교육·보육과정을 근간으로 3,4세 누리과정 제정
- 5세 누리과정 내용 중 추가, 삭제, 수정
2012. 6 3,4세 누리과정 및 5세 누리과정 개정시안 마련
2012. 7 공청회를 거쳐 교육과학기술부장관과 보건복지부장관이 3~5세 대상 교육과정과 보육과정을 동일하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으로 고시
2013. 3 「3, 4세 누리과정」 도입소득과 관계없이 유아학비와 보육료 지원

누리과정 제정 및 구성

1. 5세 누리과정

취학 전 만5세 유아에게 양질의 교육·보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5세 누리과정 제정시 고려사항

가. 전 영역에서 기본생활 습관과 창의·인성교육 강조

나.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 선별

다. 5세와 3~4세간 세부 내용 수준 연계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제정시 고려사항

가. 총론의 구성체계와 내용 강화

나. 5세 누리과정의 구성방향과 구성체계를 유지

다. 영역별 목표제시 및 연령별 내용 구성

라. 기본생활습관과 인성교육 지속 강조

마.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 고려



구성방향

1.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2.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3.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4. 만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한다.

5.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6.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목적과 목표

누리과정은 만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2.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3.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4.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5.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누리과정 운영

편성과 운영

1. 편성
1. 1일 3~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2. 5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3.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4. 반(학급) 특성에 따라 융통성있게 편성한다.
5.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6. 일과 운영 시간에 따라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


2. 운영
1.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2.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3. 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4.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5.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6. 교사 재교육을 통해서 누리과정 활동이 개선되도록 운영한다.


3. 교수·학습방법
1.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3. 유아의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도록 한다.
4.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5.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6. 실내·실외활동, 정적·동적활동, 대·소집단활동 및 개별활동, 휴식 등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7.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4. 평가
1. 누리과정 운영 평가
(1) 운영 내용이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편성·운영되었는지 평가한다.
(2)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요구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3)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4) 운영 환경이 유아의 발달특성과 활동의 주제, 내용 및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는지를 평가한다.
(5) 계획안 분석, 수업 참관 및 모니터링, 평가척도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6) 운영 평가의 결과를 반영하여 운영계획을 수정·보완하거나 이후 누리과정 편성·운영에 활용한다.

2. 유아 평가
(1) 누리과정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2) 유아의 지식, 기능, 태도를 포함하여 평가한다.
(3) 유아의 일상생활과 누리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4) 관찰, 활동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5) 유아평가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영역별 내용

누리과정 내용 범주

신체 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신체 인식하기 듣기 나를 알고 존중하기 아름다움 찾아보기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말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예술적 표현하기 수학적 탐구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읽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예술 감상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갖기


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관련영역 3~5세 누리과정의 목표 비고
신체 운동·건강 영역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0~2세의 기본생활, 신체운동의 보육과정 목표와 관련
1.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2.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3.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4.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5.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의사소통 영역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1.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3.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4.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사회관계 영역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1.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2.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3.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4.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ㆍ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5.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
예술경험 영역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1.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2.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3. 자연과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자연탐구 영역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ㆍ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1.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ㆍ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3. 주변의 관심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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