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

  • HOME HOME
  • 어린이집지원
  • 보육프로그램
  •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의 개정과정의 이해

1991년 1월 영유아보육법 제정으로 종전의 단순 "탁아"사업이 "보육"사업으로 확대 발전되면서 보육시설수가 급증하였고 이에 따른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대한 요구가 대두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국가수준의 지침이 필요하게 되었고 2004년 1월 29일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제 29조 2항"에 표준보육과정을 개발, 보급하여야 함이 명시된 후,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고 보급

시기 내용 개요
2005.11 표준보육과정 연구 보육관련 6개 학회가 참여한 기초연구에 이어 총 30명의 보육관련 여러 학계 교수와 현장 보육교사들이 참여하여 내용을 개발하고, 영역전문가와 초등학교 교사의 자문을 거쳐 지역별 협의, 총괄자문, 공청회 실시를 통해 연구완성
2007.1 표준보육과정 고시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고시
(여성가족부 고시 제2007-1호
2008.7 제1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0~5세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제1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만0~5세용 총 6권의 어린이집 프로그램, 장애아용 1권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2010.9 표준보육과정 재고시 여성가족부의 보육업무가 보건복지부로 이전되면서 2007.1의 표준보육과정 고시가 보건복지부 고시 제 2010-71호로 재고시됨.
2012.2 제2차 표준보육과정
고시
만5세 누리과정 제정과 더불어 만0~4세를 포함하여 제2차 표준보육과정을 고시(보건복지부 고시 제2012-28호)
2012.7 3~4세 누리과정 고시 및 5세 누리과정 개정 고시 보건복지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함께 5세 누리과정개정과 더불어
3~4세 누리과정을 고시함.
2013.1. 21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
만3~5세 누리과정을 포함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개정 고시함
(보건복지부 2123-8호). 2013년 3월부터 적용
2019.7 2019 개정누리과정
고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개편 방향을 반영하여 「2019 개정 누리 과정」
고시(보건복지부 고시 제2019-152호). 2020년 3월부터 시행
2020.4 제4차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 고시
「제 3차 표준보육과정」 현장 적용 결과 및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요구 반영하여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20 - 75호). 2020년 9월부터 시행.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한다.

  •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나.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다.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라.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 마. 영유아,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

제1장 총론

Ⅰ.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 가. 건강한 사람
  • 나. 자주적인 사람
  • 다. 창의적인 사람
  • 라. 감성이 풍부한 사람
  • 마. 더불어 사는 사람

2. 목적과 목표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0~2세 보육과정 목표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
2)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
3)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
4)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
5)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나. 3~5세 보육과정 목표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2)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3)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4)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5)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3. 구성의 중점

표준보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가.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 .
나.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다.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라.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1)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2) 3~5세 누리과정은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마. 0~5세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Ⅱ.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1. 편성·운영

다음의 사항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가. 어린이집의 운영 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 나.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다.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라.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마.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바.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사.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수·학습

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영유아를 지원한다.


  • 가. 영유아의 의사 표현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 나. 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 다.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 라. 영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 마.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사, 영유아와 환경 사이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바. 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 사.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아. 영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3. 평가

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 가.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 나. 영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 다.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 라.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표준보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제2장 0~1세 영역별 목표 및 내용

Ⅰ. 기본생활

1. 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1) 건강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2)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건강하게 생활하기
  • - 도움을 받아 몸을 깨끗이 한다.
  • - 음식을 즐겁게 먹는다.
  • - 하루 일과를 편안하게 경험한다.
  • - 배변 의사를 표현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하고 생활한다.
  • - 안전한 상황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해 본다.
  • - 위험하다는 말에 주의한다.

Ⅱ. 신체운동

1. 목표

감각으로 탐색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 1) 감각 탐색을 즐긴다.
  • 2) 신체활동을 즐겁게 경험한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 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 - 감각으로 주변을 탐색한다.
  • - 신체를 탐색한다.
신체활동 즐기기
  • -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 -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
  • -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Ⅲ. 의사소통

1. 목표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 1)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 2) 읽기와 쓰기에 관련된 관심을 가진다.
  • 3) 책과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듣기와 말하기
  • - 표정, 몸짓, 말과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소리를 낸다.
  • -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를 표현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주변의 그림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
  • -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 - 책과 이야기 즐기기
  • -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Ⅳ. 사회관계

1. 목표

나를 인식하고,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


  • 1) 나를 고유한 존재로 안다.
  • 2)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 교사와 함께 지낸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 - 나를 인식한다.
  • -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 - 나와 친숙한 것을 안다.
더불어 생활하기
  • -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 - 또래에게 관심을 가진다.
  •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 - 반에서 편안하게 지낸다.

Ⅴ. 예술경험

1. 목표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한다.


  • 1)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2) 예술적 경험을 표현한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소리와 리듬, 노래로 표현한다.
  • - 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한다.
  • - 모방 행동을 즐긴다.

Ⅵ. 자연탐구

1. 목표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 1) 일상에서 탐색을 즐긴다.
  • 2)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 3) 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탐구 과정 즐기기
  •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 사물과 자연 탐색하기를 즐긴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 친숙한 물체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 -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 -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 - 규칙성을 경험한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 날씨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제3장 2세 영역별 목표 및 내용

Ⅰ. 기본생활

1. 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 1) 건강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 2)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건강하게 생활하기
  • -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해 본다.
  • -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먹는다.
  • -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한다.
  • - 건강한 배변 습관을 갖는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 본다.
  • -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Ⅱ. 신체운동

1. 목표

감각을 활용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 1) 감각을 활용하고, 신체를 인식한다.
  • 2) 신체활동을 즐긴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활동 즐기기
  • -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 - 기본 운동을 즐긴다.
  • -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Ⅲ. 의사소통

1. 목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 1) 일상생활에서 듣기와 말하기를 즐긴다.
  •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 3) 책과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듣기와 말하기
  • - 표정, 몸짓, 말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말한다.
  • - 표정, 몸짓, 단어로 의사를 표현한다.
  • - 자신의 요구와 느낌을 말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주변의 그림과 상징,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
  • - 끼적이며 표현하기를 즐긴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한다.
  • - 말놀이와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Ⅳ. 사회관계

1. 목표

나를 알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1) 나를 알고 긍정적으로 여긴다.
  • 2) 다른 사람과 즐겁게 지내기 위한 태도를 기른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 - 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한다.
  • - 나의 감정을 표현한다.
  • -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
더불어 생활하기
  • - 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
  • - 또래와 함께 놀이한다.
  •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반응한다.
  • - 반에서의 규칙과 약속을 알고 지킨다.

Ⅴ. 예술경험

1. 목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1)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관심을 가진다.
  • 2) 예술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한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익숙한 노래와 리듬을 표현한다.
  • -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 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 본다.
  • -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Ⅵ. 자연탐구

1. 목표

주변 환경과 자연을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 1) 일상에서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 2)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 3) 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탐구 과정 즐기기
  •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 사물과 자연을 반복하여 탐색하기를 즐긴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 친숙한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 -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 -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 - 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
  • - 주변 사물을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
  • - 생활 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제4장 3~5세 영역별 목표 및 내용

Ⅰ. 신체운동·건강

1. 목표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 1)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2)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3)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신체활동 즐기기
  •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 -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 -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 -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 -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 -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 -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 -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Ⅱ. 의사소통

1.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 1)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 3)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듣기와 말하기
  •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 -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 -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 - 고운 말을 사용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 -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 -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 -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Ⅲ. 사회관계

1. 목표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 1)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 2)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 3)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더불어 생활하기
  • -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 친구와 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한다.
  •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사회에 관심 가지기
  • -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 -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 -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Ⅳ. 예술경험

1. 목표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 1)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2)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 3)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노래를 즐겨 부른다.
  • -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 -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예술 감상하기
  • -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 -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 -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Ⅴ. 자연탐구

1. 목표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 1)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2)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 3)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탐구과정 즐기기
  •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 -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 -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 -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 -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 -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 -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 -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 -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부칙

이 고시는 2020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소관 부서명 : 보건복지부 보육기반과(044-202-3582)

관련사이트